본문 바로가기

Flex

BlazeDS로 프로젝트 만들기

이전 포스팅에서 환경 세팅을 위한 파일을 받고나서 벌써 시간이 꽤 흘러버렸다..
2010/02/09 - [Flex/BlazeDS / iBatis] - Flex와 BlazeDS, iBatis를 사용하기 위한 환경 설정하기 - 다운로드

환경 세팅은 됐다고 치고 -ㅅ-;
프로젝트를 만들어보자...

포스팅 타겟은 초보자인데.. 어째 좀 불성실한 느낌이 들지만 기본 톰켓환경 세팅등은 다른곳에 워낙 잘 정리되어있으니 구글님을 참고 해서 세팅 하는걸로 하고 넘어간다.

이클립스에 플렉스 플러그인으로 설치되어있고 톰켓 5.5에 BlazeDS.war 파일도 가지고 있으니 이클립스에 서버를 세팅하고 플렉스 프로젝트를 만드는 과정을 그림과 함께 친절하게 따라가보자.

1. 이클립스를 실행한다.
[그림 생략]...

2. 서버를 만들자.
기본 톰켓 서버를 사용하지 않고 이클립스에 물려서 사용한다. 간단하게 켜고 끌수 있고 상황도 바로 바로 파악할 수 있는데다가 로그도 이클립스에 찍힌다. 처음 이클립스를 사용할때 되게 신기해 했던 기억이...
이클립스를 끄면 서버도 꺼지고 버전별로 관리도 되고 암튼 편하다..


프로젝트에서 new - other 클릭


Server - Server 선택 Next


본인 pc에 깔려있는 버전 선택.. 저기 나온다고 해서 안깔려있는 서버가 돌아가는건 아니니 깔려있는걸로 선택.
회사 프로젝트 때문에 톰켓 5.5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5.5 선택하고 Finish~


프로젝트 네비게이터에 보면 만들어진 서버가 나오게 된다. 간단한 세팅도 할 수 있지만 그런건 다른데서 보기로 하고 여기서는 일단 만들었으니 서버는 끝~

3. 실제 돌아갈 프로젝트를 만든다.

new Project 를 만들고 나오는 창을 살펴보자


어플리케이션 서버 타입을 "J2EE" 를 선택한다.


만들어놓은 서버와 같은 타입을 선택한다. 여기서는 톰켓 5.5

이전 포스트에서 받은 BlazeDS 파일의 경로를 입력한다. ContextRoot 가 aaa 로 되어있는데 저건 신경쓰지 말고 원래의 프로젝트 이름으로 나오도록 그냥 가만히 놔두자 aaa로 고쳐버리면 낭패.. 스샷용으로 만들고 있는거니 일단 고치지 말고 진행하자.


BugReport 라는 프로젝트를 생성했고 프로젝트의 구조는 위의 그림과 같다.
flex_src 는 플렉스쪽 프로젝트가 들어가야 할 폴더이고 src 는 자바 소스 파일이다. 웹컨텐츠는 빌드를 했을때 파일이 나갈 곳이고 톰켓의 루트 폴더가 된다.

4. 프로젝트를 서버에 추가 하자

 하단 퍼스펙티브에 위에서 서버를 추가 했으므로 서버탭이 보이고 현재 서버의 상태가 보일것이다.
설치된 서버를 오른클릭해서 팝업메뉴를 불러서 Add and Remove Projects 를 선택한다.

만든 프로젝트를 오른쪽으로 옮기면 현재 서버에 프로젝트가 추가된다. 이제 생성된 프로젝트를 서버환경으로 테스트가 가능하게 된것이다.
여러개의 프로젝트를 서버에 띄워놓고 테스트가 가능하다. 경로는 http://localhost:8080/프로젝트이름/ 형식이 된다.


프로젝트를 등록했으니 오른쪽에 있는 스타트 버튼을 클릭하면 톰켓 서버가 시작된다.

5. 시작해보자~

생성한 프로젝트의 메인 파일을 F11을 눌러서 실행하게 되면. 서버에서 돌릴꺼냐 플렉스 프로젝트에서 돌릴꺼냐물어보는게 나오는데 그냥 플렉스 프로젝트로 돌리는걸 선택하면 된다.
Run on Server 를 선택하면 당연히 안된다-ㅅ-;;;


이 경로로 실행이 된다면 성공~!!!!

페이지를 찾지 못한다는 404 에러가 나오면 서버가 켜져 있지 않거나 컴파일 경로가 달라서 일것이다.
혹은 서버를 시작하면서 에러가 났다거나.. 등등..

프로젝트 설정에서 Flex build Path 쪽을 살펴 보면서 뭐가 틀렸는지 확인 해보자~

모두 성공하길... -ㅅ-~

ps. BugReport 라는 프로젝트를 하나 완성 시키면서.. 아이템 랜더러와 아이템 에디터 프로젝트 레이아웃이나 이벤트 등 잡다한 걸 묶어서 한방에 다 정리 해버릴까.. 생각 중이긴 한데.. (액션스크립트 트레이닝 책처럼.)
회사 일 하면서 하는거라 언제 완성 될지는 잘 모르겠다 -ㅅ-;;;

뭐 언젠가는 되겠지.